top of page

품목별 공수로 원가를 계산할때 체크해야 할것

최종 수정일: 2023년 5월 22일




회사에서 ERP나 엑셀로 원가를 계산하는 기업은 가공비용을 개별품목의 원가에 할당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수(생산단위당 작업시간)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수를 활용한 노무비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공정에 투입된 총 노무비용 X 해당 품목의 생산량 X 해당 품목의 공수 / 해당 공정의 총공수량

ex ) 총 노무비 10,000원 X 생산량 10개 X 품목의 공수 2 / 해당 공정의 총 공수량 100

개당 노무비 200원 = 해당 제품의 노무비 2,000원 / 생산량 10개



이 노무비 계산에 문제가 없으려면 3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생산량의 변화가 없어야 하며

2)노무비용에 고정비는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3)할당하는 노무비는 해당 공정에 실제투입된 인원의 비용만으로 집계되어야 합니다.


위 조건이 바뀌게 되면 원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해당 품목의 배치당 생산량이 늘고, 동일 공정의 다른 품목의 배치당 생산량이 줄었다면

실제 생산단위당 공수는 생산량이 늘어난 제품에는 더 적게, 배치당 생산량이 줄어든 품목에는 더 많이 반영되었을 것입니다.


2) 노무비용에 고정비가 포함된다면 생산량의 증가하게 되면 개당 노무비가 적게 반영되어 원가가 줄어들 것이고 생산량이 감소하게되면 개당 원가는 늘어날 것입니다.


3)할당하는 노무비 집계가 공정의 실제 인건비와 다르다면 원가계산은 의미 없는 데이터가 되어 버립니다.



원가담당자는 회사의 생산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원가계산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시스템에 이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오히려 해당 원가는 관리목적으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명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uickcost는 생산량의 변화와 변동비를 반영한 원가계산방식을 이용합니다.


조회수 404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